모짜르트, 마지막 협주곡 (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.622) music


 이번에는 모짜르트의 마지막 협주곡이자 유일한 클라리넷 협주곡인 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.622  입니다.

 이 곡은 영화 Out Of Africa(1985)에 나온 걸로도 유명하다는데, 

 이 영환 어릴적 티비에서 본 기억만 나고 내용은 잘 기억이...ㅡㅡ 

메릴스트립이 나온건 기억나네요ㅎ

 어쨌든 밑에 포스터 같은 느낌의 영홥니다ㅎ 이 포스터 하나로 느낌이 팍 오죠.


(그리고 이곡의 2악장 분위기가 이 포스터와 95%정도로 싱크로합니다~)

이 곡은 1791년 10월 그가 죽기 불과 2개월 전에 작곡한 곡으로

생활고를 겪는 그에게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준 클라리넷 연주가인 안톤 슈타들러를 위해 작곡 했다고 합니다.)

k.622 클라리넷 협주곡의 구성은
  1. 알레그로 (Allegro)
  2. 아다지오 (Adagio)
  3. 론도. 알레그로 (Rondo. Allegro)

로 빠른 1,3악장과 느린 2악장의 전형적인 협주곡 형식으로 되어있는데,




이 2악장을 들으면 드는 느낌은 딱 '아름다움과 포근함'...입니다.

밑에 올린 현악 4중주 23번(k.590)의 2악장이 성숙미로 표현된다면

이 곡은 그보다 더 나아가 죽음이 곧 다가오는 걸 감지한 듯한

인생에 대한 관조미가 흐르네요 (모짤트성님ㅠㅠ)

들으면 들을수록 잔잔한 기쁨과 왠지 모를 슬픔이 동시에 느껴집니다.

이런게 명곡일까요.

(아니면 인생?ㅋ)



(뉴질랜드의 풍경)


 그리고 전 이곡을 들으면 5,6년전에 여행했던 뉴질랜드의 아름다운 전원과 풀밭에 누워서

자연을 즐기던 그 때가 생각나네요ㅎ

.


덧글

  • BS 2012/01/27 01:35 # 답글

    뉴질랜드립ㅋㅋㅋㅋ
  • KS청년 2012/01/27 17:08 #

    좋은 동네지라~ 언제 함 같이 가세ㅋㅋ
댓글 입력 영역